핵심성과지표 [ Key Performance Indicator ]

핵심성과지표 [ Key Performance Indicator ]

약어 : KPI
KPI는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를 말한다.
KPI는 “주주들이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것으로, 미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여러 핵심 자료를 묶은 성과 평가의 기준이다.
기존에는 이익, 매출, 비용과 같이 과거 재무적인 지표를 기준으로 성과를 평가했지만, 재무 성과는 과거 활동의 성과라는 점에서 미래 성과를 예측하고 반영하는 데 미흡하고, 결과만 보여 줄 뿐 과정에 대한 정보도 없다.
성과 측정의 대상으로 과정이 중요한 이유는 과정을 관리함으로써 단기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중장기적인 목표도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KPI를 도출하고, 활용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구성원들이 가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 있다. 따라서 KPI를 도출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원칙은 KPI 활용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느냐이다. 바람직하지 못한 KPI를 활용할 경우에는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의 초점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게 되며, 이는 궁극적으로 구성원들의 의욕 저하를 초래하고 기업 전체의 성과를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KPI 도출 시에는 관리 중요성, 통제 가능성, 측정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관리 중요성이란 경영 활동을 대표할 수 있는 핵심 요인 중심으로 성과지표를 선정해야 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업적 평가의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
둘째, 통제 가능성은 구성원들이 자신의 업무 권한 범위 내에서 직접 통제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만약 구성원이 직접 통제할 수 없다면 의욕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측정 가능성은 KPI로 활용되기 위한 기본적 요소로, 측정이 가능해야 최종 성과와 문제를 인식해 나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출처 :

시사경제용어사전, 기획재정부, 2010.11, 대한민국정부 대한민국정부 로고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