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운 곳에서도 더 선명한 사진을 HDR

High-dynamic-range imaging (HDRI or HDR)

어두운곳에서 또는 빛이 강한 곳에서의 촬영시 사람의 눈보다 빛을 받아 드리는 범위가 좁은 카메라로서는 모든 디테일을 다 잡아 내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렇게 아쉬운 카메라의 한계를 뛰어넘을수 있는 방식으로 대중화된 방법중  HDR이라고 부르며 최근의 나오고 있는 카메라에 실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심지어는 스마트폰 카메라에도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HDR_image_+_3_source_pictures_(Cerro_Tronador,_Argentina)

위 사진의 아래 작은 이미지를 보시면 가장 오른쪽은 오버해서 밝게 찍혔으며 왼쪽은 가장 어둡게 찍혔죠 그리고 중간사진은 적당한 노출로 찍힌것처럼 보이나 제일 밝은곳과 어두운곳의 디테일은 다소 떨어집니다. 배경을 바탕으로 2장 이상의 사진에서 가장 잘 나온부분만을 취하는 보정을 한다면 위의 큰이미지와 같이 아주 밝은 곳도 어두운곳도 디테일이 놀랍도록 좋은 사진을 얻어 낼수 있습니다.

어떤 파일 형태로 저장해야 하나?

JPEG, JPG, TIFF,  RAW등 흔히 카메라가 지원하는 이미지 포멧은 다양하지만 HDR을 사용하고자한다면 RAW 방식이 유리합니다. RAW는 다른 포멧보다 더 풍부한 계조를 담을수 있는데 JPG는 8비트 RAW는 12또는 14비트로 담을수 있습니다. 단, RAW형식은 더 많은 색감을 담고 무손실 압축 방식을 사용하기에 용량은 다른 포멧에 비하여 커질수 있습니다.

어떤 카메라를 사용해야 하나?

최근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카메라에서는 HDR촬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일반 하이엔드급 또는 DSLR 카메라에서는 더 풍부한 계조를 얻을수 있는 파일 방식인 RAW 파일 포멧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촬영 방식은?

한번 촬영에 서로 노출값을 다르게 설정하여(예) -2  0 +2) 3장의 사진을 촬영하고 후보정 프로그램 Photomatix또는 Photoshop으로 사진을 합치는 방식입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도?

제가 사용하는 LG Optimus LTE2를 포함해서 최근의 스마트 폰은 대부분 HDR 활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High Dynamic Range Image Comparison

High Dynamic Range Image Comparison (Photo credit: Ian Fuller)

결론은 두가지 방식으로 HDR사진이 가능합니다.

하나. 촬영시 두장이상의 사진을 촬영하거나 한장의 RAW사진을 두장 이상의 계조가 다른 사진으로 분리하여 저장후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보정하는 방식

둘. 카메라 자체에서 HDR 모드를 선택하여 카메라가 자동으로 보정된 사진을 촬영

그럼 지금 가지고 계신 카메라(스마트 폰 카메라 까지 포함해서)의 HDR 옵션을 한번 활용해서 촬영해 보세요

새로운 세계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New York City at night, photographed using the...

New York City at night, photographed using the HDR technique. (Photo credit: Wikipedia)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