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Press 메뉴,헤더

워드프레스 3.0 정식버전 살펴보기 – 메뉴,헤더,백그라운드 이미지

드디어 워드프레스 3.0 정식버전이 나왔습니다. 방금 다른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3.0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살펴보니, ‘Appearance’의 메뉴에 Menus, Background, Header 의 세가지 메뉴가 새롭게 추가가 되었습니다.

3.0 정식버전 살펴보기

참고 : 아래 기능들은 워드프레스가 3.0 버전 이상이라도, Theme에서 지원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3.0 메뉴로 수정하기)

사용자가 원하는데로 메뉴 설정 가능

워드프레스 3.0의 메뉴 설정

워드프레스 3.0 정식버전의 가장 특징은 메뉴의 구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위의 그림의 왼쪽 ‘Appearance>Menus’를 클릭하면 새로운 메뉴를 생성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오른쪽에 메뉴 이름(Menu name)을 입력하고, 왼쪽에서 메뉴에서 사용될 페이지들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나, 포스트, 카테고리는 물론이고, 외부 사이트의 페이지까지 불러올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나 카테고리는 목록에서 그냥 선택하고 ‘add to menu’를 클릭하면 추가가 됩니다. 내/외부의 특정 페이지 같은 경우는 해당 URL을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메뉴로 불러온 페이지들은 제목 옆에 ‘Custom’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에 사용되는 각 페이지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메뉴에 나타날 제목과 해당 메뉴에 마우스를 올렸을 때 나오는 제목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메뉴의 각 페이지 세부설정

이렇게 설정한 메뉴 스타일을 ‘Save Menu’ 버튼을 눌러 저장하면 ‘Theme Locations’에서 언제든지 다시 불러오거나 취소할 수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위에서 설정한 메뉴스타일을 적용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헤더에 설정된 메뉴의 모습

간편하게 헤더이미지 변경

아래 스크린 샷은 ‘Appearance>Header’ 메뉴를 클릭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사용자가 만든 이미지를 직접 올릴 수도 있고 디폴드로 제공되는 이미지 중에서 선택도 가능합니다.

헤더이미지 변경 메뉴

백그라운드 이미지 변경

백그라운드 이미지도 FTP 프로그램 필요없이 간단히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색상설정도 가능합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Appearance>Background’를 클릭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백그라운드 이미지 변경하기

간단히 워드프레스 3.0 정식버전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살펴봤는데 대체로 맘에 듭니다. 그리고 ‘Media>Library’ 메뉴를 클릭하면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고 나오는데 버그인지 아니면 제 사이트만 그런지 잘 모르겠습니다.

추가: 아마도 버그 같습니다. 다음 업데이트까지 기다리기 힘든 분은, wp-adminincludes 디렉토리에 있는 post.php를 열어서 974줄에 있는 아래와 같은 코드를

wp($q);

아래와 같이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if (!false === $q) wp($q);

멀티 사이트 기능 지원

가입한 유저에게, 새로 워드프레스나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할 필요없이, 관리자창에서 몇번의 클릭으로 가입한 유저가 독립적으로 사용가능한 블로그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단, 가입한 유저는 관리자가 허가해주는 테마나 플러그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입한 유저의 URL은 관리자의 설정에 따라서 서브도메인(http://user1.yoursite.com) 또는 서브디렉토리(http://yoursite.com/user1/)가 됩니다.

여기서 구체적인 내용을 다 설명하기엔 분량이 너무 많아서 생략합니다.

Custom Post Types의 지원

Custom Post Type은 쉽게 말하면, 워드프레스의 알림판(Dashboard) 왼쪽 사이드바에 있는 Page나 Post 메뉴와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글을 작성하고, 분류하고 수정을 하는데, Custom Post Types를 사용해서, Page와 Post 메뉴가 하는 기능을 똑같이 갖춘 추가 메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책을 다루는 사이트라면 Books 라는 메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Post나 Page가 하는 기능(글 작성의 추가나 수정, 카테고리나 태그의 설정)을 모두 다 할 수 있으며,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항목(예를 들면, custom fields, exerpt, 또는 타이틀)들은 빼 버릴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블로그라면 카테고리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지만, 만약 특별히 따로 관리하고 싶은 컨텐츠가 있거나, Custom Taxonomy(Taxonomy : 카테고리나 태그와 같은 분류를 뜻함) 기능과 같이 사용해서, 컨텐츠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록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